두부가 크래니멀 오리지널을 먹게 된 이유
우리 두부의 신장과 방광에는 몹쓸 돌멩이가 있다.
두부가 4살이 될 무렵부터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했지만, 신장결석과 방광결석을 막지는 못했다.
내가 좀 더 타이트하게 관리를 했다면 막을 수 있었을까. 나는 엄청 신경을 쓴다고 생각했지만 지나고 나면 항상 후회가 남기 마련이다.
아무튼, 열 살이 된 두부는 산책을 하러 나가서 영역 표시를 많이 한 날이면 집에 와서 혈뇨를 몇 방울 떨어뜨리는 증상이 생겼다. 병원을 두 군데 갔는데 방광에 생긴 결석이 문제였다. 두부가 산책 때 영역 표시하느라 나중에는 쉬가 거의 안 나올 때까지 해서 방광이 쪼그라들면, 방광 결석으로 인해 방광 벽이 긁혀서 약간의 피가 섞인 오줌이 나오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뭐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차원에서 선택한 것이 크래니멀 오리지널이다. 아는 동생네 강아지도 결석이 생겨서 물을 엄청 많이 먹이고, 처방 사료로 바꾸고, 크래니멀을 먹였더니 결석이 빠져나와서 효과를 봤다고 추천을 해 줬다.
두부의 경우는 남자애라 방광결석이 요로를 타고 밖으로 빠져나오기 힘들 것이라고 의사 선생님께 들었다. (아는 동생네 강아지는 여자애임.) 남자애들의 경우는 요로 끝으로 내려가면 생식기 부분의 뼈에 걸려서 요로가 막히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이 경우가 내가 생각하는 가장 최악의 경우인 것 같은데, 결석 때문에 요로가 막혀서 폐색이 되는 경우에는 위험하기 때문에 빠른 처치(카테터, 수술 등)가 필요하다고 해서 잘 지켜보아야 한다.
두부가 검진을 받는 병원에 의사 선생님께 방광 보조제에 대해 문의를 했지만, 두부의 경우는 칼슘옥살레이트라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하셨었다. 그래도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어쨌든 두부가 가진 결석에는 효과가 없더라도 결석으로 인해서 자꾸 방광 벽이 긁혀 혈뇨를 보니, 방광이라도 튼튼하게 해주자 싶어서 크래니멀을 먹이게 되었다.
내가 크래니멀을 먹이면서 생각한 것은 애당초 결석이 녹거나 더 이상 생기지 않는 것에 대한 기대는 없었고, 점점 약해지는 방광을 보조해 주는 목적으로 선택을 했었다.
한 통을 다 먹이고 두 번째 구매를 해서 먹인지 일주일째쯤, 갑자기 이게 맞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다시 막 정보들을 찾아보게 되었고, 지금은 약간의 의문이 있어서 급여를 중지한 상태이다. 이유는 아래에 다시 설명하겠지만, 이 영양제 자체에 의문이 있어서는 아니기 때문에 리뷰를 남기고, 두부가 급여를 중단한 이유를 다시 설명해 볼까 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영양제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고, 두부의 경우에 도움이 될지 아닐지가 의문점이 생겨서 이 의문이 해결되기 전까지 일단정지를 한 상태이다.)
크래니멀 오리지널 (Cranimals Original)
'반려동물 요로건강을 위한 크랜베리 서플리먼트 크래니멀'
크래니멀은 요로 감염(UTIs) 예방 및 치료를 임상적으로 증명된(clinically proven) 반려동물용 크랜베리 추출물이다.
Daily suppenmentary food for cats and dogs
반려동물을 위한 보조제로 강아지와 고양이에게 적용 가능하다.
크래니멀 영양제는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크래니멀 오리지널, 크래니멀 베리베리, 크래니멀 골드, 크래니멀 디톡스) 나는 크랜베리 분말 100%로 만들어진 크래니멀 오리지널이 요로 질환에 주력한 제품이라 생각해서 선택했다.
제품명에 적혀있는 것을 보면 '요로결석 / 요로감염 / 요실금 / 구강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표시되어 있고, 원산지는 캐나다이다.
크래니멀 뿐만 아니라 방광염이나 요로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들을 보면 대부분 크랜베리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크랜베리의 식물 화학물질인 프로안토시아니딘이 요로 감염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가 요로의 내벽에 부착하는 것을 억제해서 재발성 요로감염과 요로결석에 근본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또 하나의 효과는 크랜베리 추출물이 치아 및 잇몸의 플라그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서 치아 건강에 이롭다고 한다.
상자 옆면에 급여 가이드와 급여 방법, 급여량이 적혀 있다.
두부의 경우는 하루에 1 티스푼을 급여했다.
상자에는 스푼은 따로 들어있지 않다고 적혀 있는데, 두 번 구매했는데 두 번 다 상자 안에 스푼이 들어 있었다.
중량은 60g이고 플라스틱 용기에 들어있는데, 용기에도 등록 성분표와 제품 정보, 급여량 등이 표기되어 있다.
크래니멀 오리지널은 붉은색의 분말이다.
일반 크랜베리 파우더와는 다르게 크래니멀의 경우는 산(신맛)과 당분을 최대한 제거해서 만든 반려동물 전용 크랜베리 파우더로, 산성분을 줄여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당분을 줄여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그래서 색깔이 일반 크랜베리 파우더처럼 완전 붉은색이 아니고 약간 갈색을 띤다고 한다.
두부의 경우는 저녁밥에 한 스푼씩 섞어서 급여를 했었는데, 두부야 원체 잘 먹는 강아지라 파우더를 뿌려줘도 거부감 없이 그릇까지 싹싹 다 핥아서 잘 먹었다.
두부가 급여를 중단한 이유
두부는 크래니멀 오리지널 60g 한 통을 다 급여하고, 다시 구매해서 두 번째 통을 먹이다가 갑자기 의문점이 들어서 급여를 중단하게 되었다.
사실, 가장 큰 이유는 두부의 결석 종류가 스트루바이트가 아니라 칼슘옥살레이트라는 점이다. 사실 좀 더 공부를 해야 하는데, 칼슘옥살레이트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크랜베리 추출물을 먹이는 게 맞는지에 대한 의문점이 생겼다.
동물 병원 두 군데 중 한 군데에서는 방광 영양제를 권유하셨고, 크래니멀은 아니지만 병원에서 권하신 다른 방광 영양제를 사서 한 통을 먼저 먹였었다. 그 영양제에도 크랜베리 성분이 들어있었고, 그래서 두 번째 병원에서는 두부의 경우 방광 영양제는 크게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하셨지만 먹여서 나쁠 것은 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의문을 가지지 않았었다. 천연 항생제라는데 문제 될 것이 있겠나 싶었다.
그리고, 내가 영양제 자문을 받고 있는 모 업체에서도 두부가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이 있다고 했을 때 다른 브랜드의 요로 관련 영양제를 추천하셨었는데, 거기에도 역시 크랜베리 성분이 들어있었다. 병원에서도, 반려동물 영양제 관련 업체에서도 추천을 하는 제품에 크랜베리 성분이 들어있다면,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을 가진 두부에게도 도움이 되어서이지 않을까?
그런데 조금 더 공부를 하다 보니, 근본적으로 스트루바이트와 칼슘옥살레이트는 약간의 반대되는 성격이 있었고 나는 의문점이 생겼다.
스트루바이트는 pH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결석으로 주로 높은 pH(알칼리성) 환경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뇨의 알칼리성을 산성으로 되돌리면 결석이 생기는 것을 막거나 결석을 녹여서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크랜베리 성분이 소변을 산성화 시키기 때문에 스트루바이트 결석의 경우 효과적일 것이라 생각이 든다. 나에게 크래니멀을 추천해 준 동생네 강아지의 경우도 정확한 검사를 한 것은 아니지만 스트루바이트 결석이었을 가능성이 매우 커 보인다.
반면 두부가 가진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은 사실상 약물이나 어떤 성분으로 녹이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술밖에 답이 없다. 이 사실은 의사 선생님 두 분을 통해 들어서 잘 알고 있음에도 방광을 튼튼하게 하고자 크래니멀을 먹였던 것이었는데(앞서 말했던 것처럼 두부를 진료해 주신 의사 두 분 중 한 분은 방광 건강에 도움이 된다며 크랜베리 성분이 들어간 영양제를 추천하셔서 먹였었다),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은 pH에 따라 생기는 결석은 아니라고 하나, 낮은 pH(산성)에서 발생하기 더 쉬운 경향이 있는 결석이다. 체내의 칼슘이 산성인 소변과 만나서 칼슘옥살레이트가 발생하기 때문에 크랜베리 성분을 먹이는 것이 오히려 역효과이지 않을까 하는 의문점이 생기게 되었다.
바로 이 이유 때문에 두부에게 도움이 되게 하려고 먹인 영양제가 오히려 안 좋은 것이 아니었나에 대한 생각이 들면서 나는 멘붕에 빠지게 되었다.
크래니멀의 경우 산성분을 줄였다고는 하나, 소변을 산성화 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이 들어서 일단은 두부는 급여를 중지시킨 상태이다. 크래니멀이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을 가지고 있는 강아지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 확인이 된다면 다시 급여할 생각이 있지만, 결석의 종류에 따른 효과는 아직 정확하게 찾아내지 못했다.
반면에 박테리아에 감염된 반려견의 소변은 알칼리성을 띠고 이때 체내의 마그네슘이나 암모니아와 결합하여 발생하는 스트루바이트 결석의 경우는 크랜베리 추출물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비록 크래니멀이 결석의 종류에 따라서 효능이 설명되어 있지는 않지만, 세균으로 인해 방광염을 자주 앓는 친구들이나 스트루바이트 결석이 생긴 친구들에게는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스트루바이트 결석에 효과적이라면, 반대의 상황인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에는 더 나빠지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두부는 일단 중지를 시켜 놓은 상태이다. 이것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고, 나의 뇌피셜일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전혀 근거 없는 내용은 아닌 것 같고, 한 번쯤 깊게 생각해 보아야 할 지점이라고 생각한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크랜베리 성분의 요로계 영양제 뿐 아니라, 신장 결석 사료라고 처방받는 사료의 경우도 쉽게 생각할 문제는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결석을 녹이는 처방 사료의 경우도 소변을 산성으로 만들기 때문에, 칼슘옥살레이트 결석에는 좋지 않을 것 같다. 그뿐 아니라 음수량을 늘리기 위해 나트륨 함량이 일반사료보다 높기 때문에 특히 심장병을 갖고 있는 강아지라면 주의해야 할 것이다.
두부의 급여 후기
두부가 처음 혈뇨를 보게 되면서 검진을 하고 그 이후 몇 개월간 병원에서 처방한 방광 영양제 1통과 크래니멀 1통을 먹이면서 음수량을 늘렸고, 5~6개월 만에 다시 검사를 했을 때 불행하게도 두부의 결석은 더 진행이 된 상황이었다. 두부의 노화가 시작되면서 결석도 점점 진행되는 상태였으므로 크랜베리를 먹인 것이 더 악화를 시킨 건지, 아니면 더 천천히 진행시킨 건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어쨌든 두부의 결석과 혈뇨에는 크게 효과를 보지 못했고 좀 더 진행이 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크래니멀을 급여하는 것이 맞는지 현재로서는 확신이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후기와 제품 설명 내용을 보았을 때, 크래니멀은 확실히 요로계 건강에 효과적인 영양제가 맞다는 생각이 든다. 다만 상황에 따라 맞게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 두부에게 적용할지 여부는 좀 더 공부가 필요한 상황이다.
다음번 검진 때 의사선생님 의견을 다시 여쭈어보려고 한다.
그리고 반려동물의 신장, 방광에 생기는 이 몹쓸 결석에 대해 더 공부해 보고, 피드에 남겨볼까 한다.
* 이 리뷰는 개인적인 의견이 들어간 내용이 많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보고 각자 반려견의 상황에 맞추어 선택하길 바란다.
'귀요미 두부와 피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부 용품 리뷰 - 아페토 럭셔리 도넛방석 커버분리형 마약방석 (2) | 2024.03.11 |
---|---|
강아지 요로 결석에 대한 고찰 (0) | 2024.02.14 |
두부가 먹는 영양제 리뷰 - 조공 반려동물 rTG 레드 오메가-3 미니 (1) | 2024.02.07 |
두부가 먹는 영양제 리뷰 - 벳플러스 액티베이트(Aktivait) 항산화제 (2) | 2024.01.23 |
귀요미 두부 근황 (0) | 2024.01.20 |